강정석 사진
강정석
전공
소비자/광고 심리
직위(직급)
부교수
전화번호
063-270-2946
이메일
jungsuk.kang@jbnu.ac.kr
홈페이지

학력

· 코네티컷 대학교(University of Connecticut), 커뮤니케이션 박사(세부전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박사 학위 논문 - ‘Advertising effects on consumer processing of brand extension: Applying the categorization model and framing theory’

· 고려대학교 소비자·광고심리학 박사과정 수료
· 고려대학교 소비자·광고심리학 석사
·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경력

[관심 연구 영역]

광고 영향력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저항, 자기개념(self-concept)과 소비행동, 브랜드와 관련된 소비자 심리, 고령 소비자 심리,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 장소 브랜딩(place branding)

[담당 교과목]

소비자심리학(학부), 광고심리학(학부), 심리학과 마케팅(브랜드심리학, 학부), 심리학세미나(학부), 고급광고심리학(대학원), 고급소비자심리학(대학원), 소비자·광고심리 연구방법론(대학원), 소비자·광고심리학 세미나(대학원), 연구방법론(대학원), 질적 연구방법론(대학원), 경제심리학(대학원)

[학계 경력]

(現)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회장
(現) 전북대학교 홍보실장
(前) 전북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 위원
(前) 한국심리학회 재무감사
(前) 전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부학장


※ 해외 학술지 논문 심사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Business and Management Journal,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Economics and Administrative Science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Healthcare

[업계 경력]

(前) ‘SK텔레콤’ 고객중심경영실 부장(Project Leader)
(前) ‘DDB Korea’ 마케팅연구소 차장

[수상]

· 2019년, 2020년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한국소비자학회, 한국소비자문화학회,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학술공로상
· 2019년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공로상
· 2017 Outstanding/Recognized Reviewe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2016년 한국감성과학회 신진과학자상
· 2013년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우수논문상

[연구과제]

· 효과적인 헌혈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내용분석과 세분화 기법의 적용(2019년~2020년,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
· 주요 정책 현안 모니터링 프로젝트(2018년, 서던포스트)
· 라이프케어 산업 관련 정책 연구(2018년, 서던포스트)
· 한국 실버산업 연구(2017년~2018년, 한국갤럽)
· 청소년의 중요 심리사회적 흡연유발 요인과 효과적인 금연 활동 연구: 메타분석과 시장 세분화 기법의 적용(2016년~2017년,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

[학술지]

김남진, 강정석 (2021). 고령자의 인지연령 지각, 남은 생애 지각 및 현재 정서 상태가 유튜브 뉴스 콘텐츠의 선택적 시청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60(3), 1-29. [교신저자]

Kang, J., Kang, S., Jeong, E., & Kim, E. (2021). Age and cultural differences in recognitions of emotions from masked faces among Koreans and American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19), 10555. https://doi.org/10.3390/ijerph181910555

김봄, 김도연, 강정석 (2021). 온라인 광고 내용특성과 실행특성의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 연구: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60(2), 103-131. [교신저자]


김도연, 송찬기, 강정석 (2021). 한국판 단축형 감정욕구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소비자학연구, 32(4), 109-133. [교신저자]

배나령, 강정석 (2021). 모바일 쇼핑몰 어플리케이션 브랜드 노출의 소비자 제품 구입 촉진 역할. 서비스마케팅저널, 14(1), 41-58. [교신저자]

김남진, 강정석 (2020). 헌혈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활용한 차별적 마케팅의 효과성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1(4), 559-577. [교신저자]

강정석 (2020). 효과적인 헌혈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내용분석과 세분화 기법의 적용. 지역과 세계, 44(1), 5-40.

Kang, J. (2020). The effect of ad skepticism and celebrity preference on brand attitude change in celebrity endorsed advertising. Japanese Psychological Research. 62(1), 26-38.

전성진, 강정석 (2019).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청년 집단 소속감, 일반적 자기효능감 및 노인에 대한 태도의 관계: 탐색적 연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9(11), 1059-1070. [교신저자]

강정석 (2019). 광고의 속성 프레이밍이 브랜드확장 평가에 미치는 효과. 광고학연구, 30(8), 167-198.

배나령, 이정화, 강정석 (2019). 사회적 자기효능감, SNS 이용정도 및 우울의 관계: SNS 이용목적의 조절효과.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9(10), 577-586. [교신저자]

주현철, 임정섭, 강정석 (2019). 브랜드확장에 대한 내·외현태도가 구입의향에 미치는 영향: 모브랜드-브랜드확장 유사성의 조절효과.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9(10), 901-911. [교신저자]

김인용, 강정석 (2018). 중·고등학생 간 인지·정서·사회적 흡연 유관 변인 차이에 관한 메타분석 연구. 지역과 세계, 42(3), 83-119. [교신저자]

이전구, 강정석 (2018). 보호관찰정보시스템의 전자발찌 부착 성폭력범죄자 변인과 재범과의 관계 연구. 교정연구, 28(1), 167-190. [교신저자]

황세영, 강정석, 강혜자 (2017). 사회지배 지향성이 사회적 약자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공감의 조절효과. 사회과학연구, 41(3), 181-206.

윤예은, 강정석 (2017). 비흡연 청소년의 금연유지 의향 제고에 있어서 시간적 거리의 역할. 광고학연구, 28(8), 27-48. [교신저자]

김수성, 이영순, 강정석 (2017). 초기 부적응 도식, 정서조절곤란 그리고 SNS 중독의 관계. 감성과학, 20(2), 33-44. [교신저자]

이정화, 김호영, 강정석 (2017). 외로움이 SNS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대인관계 지향성의 조절 효과.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6(2), 154-164.

강정석, 임사라 (2017). 청소년의 효과적인 흡연 예방 및 금연 활동 전략 개발에 관한 연구: 메타분석과 시장 세분화 기법의 적용. 사회과학연구, 41(1), 75-107.

성영신, 강정석 (2016). 잡지 주제-광고 제품 일치도가 신규 브랜드의 광고 정보처리에 미치는 효과. 사회과학연구, 40(2), 177-202. [교신저자]

박하연, 강정석 (2015). 건강 위험 지각과 흡연자의 부정적 이미지가 흡연 관련 죄책감에 미치는 영향. 감성과학, 18(4), 99-108. [교신저자]

성영신, 강정석 (2015). 간섭권한과 패션감각이 남자친구의 패션스타일 통제에 미치는 영향. 감성과학, 18(4), 109-118. [교신저자]

강정석 (2015). Eye-tracking 연구: SPA 브랜드 확장에 대한 소비자 지각 과정. 감성과학, 18(4), 87-98.

Kang, J., & Lin, C. A. (2015). Effects of message framing and visual-fear appeals on smoker responses to antismoking ads.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0(6), 647-655.

강정석 (2015). 무명 광고 모델의 신체적 매력도와 시선이 소비자의 광고 정보 처리 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6(2), 231-253.

강정석 (2015). 광고 모델의 시선 효과: 모델의 사회적 특성 지각과 광고 효과성. 감성과학, 18(1), 3-14.

강정석 (2015). 온라인 정당 배너 광고의 전주의 수준 정보 처리: 광고 노출 위치와 유권자 연령대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6(1), 199-225.

성영신, 장민정, 강정석, 윤나래 (2014). 제품 디자인의 전형성, 조화성 그리고 소비자 반응에 대한 이해.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5(3), 383-408.

성영신, 김지연, 강정석 (2014). 기부 광고 효과에 대한 ERP 연구: 심상과 주의. 감성과학, 17(2), 3-12. [교신저자]

성영신, 민승기, 강정석 (2013). 이타적 소비의 이면: 자기 이익과 타인 이익 추구의 균형 맞추기.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4(4), 681-703. [교신저자]

박은아, 김태형, 성영신, 강정석 (2004). 소비자-브랜드 관계가 확장된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15(4), 37-58.

성영신, 장세욱, 강정석 (2000). Digital networking: N세대의 커뮤니케이션 심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2), 1-24.

성영신, 강정석 (2000). 인터넷 쇼핑과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 광고학연구: 일반, 11(2). 7-34.

성영신, 강정석 (2000). 소비자·광고 심리학의 새지평: 객관성과 보편성을 넘어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6(3), 121-139.

이동열, 강정석 (2023). 고령자의 노화 불안, 제품의 연령 범주 단서 및 광고의 조절 초점 메시지가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62(3), 49-76. [교신저자]

강정석, 강선우 (2023). 지역 특산물 가공상품 중심의 공동 마케팅 전략 제안. 도시연구, 24, 397-436. [교신저자]

Kang, J. (2023). Effect of need for cognition on sequential processing of brand extension: Evidence from Korean women. Journal of Brand Strategy, 12(2), 283-299.

김도연, 강정석 (2022). 국내에서 집행된 정서적 소구 헌혈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설득 효과 검증. 사회과학연구, 61(2), 309-333. [교신저자]

정은별, 강정석 (2022). 헌혈광고의 효과성 제고에 있어서 정서 소구와 청중 세분화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3(3), 227-255. [교신저자]

Kang, S., & Kang, J. (2022). Age differences in psychological antecedents and behavioral consequences of stigmatization associated with COVID-19 among Korean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9(14), 8594. https://doi.org/10.3390/ijerph19148594 [교신저자]

[서적]

강정석, 김지호, 박종구, 부수현, 성용준, 안정용 (2022). 인간 정서와 AI. 경기도 파주: 한울아카데미.

강정석 (2020). 국가 브랜딩과 공공외교. 문경연, 송기돈, 박지연 (편). 공공외교: 이론과 사례 (pp. 221-272). 서울: 오름.

박세영, 권혁철, 박창호, 강혜자, 이영순, 김호영, 강정석, 서장원 (2017). 심리학개론. 서울: 센게이지러닝코리아.

[해외 학술대회]

Kim, B., Kim, D., Jeong E., Kang, S., & Kang, J. (2021, November). A preliminary meta-analytic study on Korean older adults’ positivity preference. Post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otion and Sensibility, Virtual.

Kang, J., Lin, C. A., & Roy, D. (2021, May). Effects of anti-smoking ads on smokers’ coping responses and cessation intention.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Virtual.

Kang, J., Sung, Y. S., Kang, J., Park, B., & Park, H. (2014, October). I am not eligible to control my boyfriend’s fashion? The power of fashionability. Post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Baltimore, USA.

Kang, J., & Lin, C. A. (2014, August). The cognitive and affective effects of brand categorization and evaluation on brand extension purchase intent.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Education in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Montreal, Canada.

Kang, J., & Lin, C. A. (2014, August). The effects of anti-smoking ads on long-term smokers’ maladaptive responses and cessation intent.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Education in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Montreal, Canada.

Kang, J., & Lin, C. A. (2013, June). Exploring the effects of anti-smoking ads on optimistic bias and cessation intent.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London, UK.

[2024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