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2.08.01
수정일
2022.08.01
작성자
심리학과
조회수
403

전북대학교 손정락 심리학과 명예교수, 『감정이입 가르치기』외 2권 저서 출간

손정락 명예교수(전북대학교 심리학과)감정이입 가르치기를 출간했다.


 external_image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간일: 2022-02-20

쪽수: 200. ISBN : 9788925416649

 

이른바 뉴노멀 시대에는 기술의 세계는 가고, 감정이입의 시대가 왔다.’면서 감정이입이 큰 자본이라고 한다. 어떻게 하면 뉴노멀 시대에 성공할 수 있을까? 디지털 시대에는 인간의 심장을 뜨겁게 해야 성공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모든 직업을 함께 연결하는 공통 맥락은 무엇일까? 감정이입이다.

코헛Kohut“...사람들이 산소가 없는 대기 속에서는 신체적으로 생존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신에게 감정이입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심리적 환경에서는 심리적으로 생존할 수 없다고 하였다. 로저스Rogers는 모든 인간이 자기실현할 잠재력을 갖고 있으나, 감정이입적 이해와 감정 수용이 있어야 그것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로저스는 감정이입을 심리치료의 핵심으로 보았다! 그런데 감정이입은 타고 나지만(거울 신경세포), 배려의 감정이 감정이입으로 발전할 기회를 얻지 못하면 퇴화할 수도 있다고 한다. 골먼Goleman 의 정서지능 개념 발달 주장과 유사하다. 감정이입은 우리의 모든 인간 관계에서 함양되어져야 내면에 있는 감정이입이 거울반사될 수 있는 것이다. 감정이입할 수 있는 거울 신경세포가 있더라도 이것이 발달되기 까지는 많은 요인이 있기 때문에, 이를 도와 줄 수 있는 심리학적 기법 등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손정락 명예교수(전북대학교 심리학과)초보자를 위한 마음챙김 워크북을 출간했다.


external_image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간일: 2022-04-30

쪽수: 209ISBN : 978-89-254-1689-2

 

마음챙김과 수용은 심리적 웰빙으로 가는 관문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역자는 2012년에 서울에서 열린 존 카밧-진의 MBSR 워크숍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그 워크숍에서 카밧-진은 마음챙김처럼 쉬운 것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마음챙김을 배워본 사람들은 한결같이 마음챙김이 말처럼 그렇게 쉽지 않다고 호소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가 들어본 적이 있는 공자의 논어를 잠깐만 볼까요? 논어의 학이 1장입니다; “배우는 족족 내 것을 만들면學而時習(학이시습) ,기쁘지 않을까!”(한글 논어참조). 또 우리가 잘 아는 정약용의 풀이를 잠깐만 볼까요? “배우는이란 알기 위한 것이며, 내 것을 만들면이란 행하기 위한 것이니, 학이시습은 지()와 행()이 함께 나아가는 것이다”. 마음챙김도 학이시습 즉, 지행합일이어야 합니다. 마음챙김은 배우고, 반드시 실천해야 내것이 됩니다. 이 책 초보자를 위한 마음챙김이 바로 그런 책입니다!



손정락 명예교수(전북대학교 심리학과)스트레스 해소와 심신 안정을 위한 자기-도움 심리 기법 워크북을 출간했다.


external_image


출판사: 하나의학사

출간일: 2022-02-14

쪽수: 528. ISBN : 9791191658088

 

"클래식이에요!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찾아 가는' 워크북이며,

여러가지 전략과 실제적인 실습을 제공하여

스트레스와 불안감에도

잘 살아갈 수 있게 해줍니다.“

Bob Stahl, PhD, 마음챙김-기반 스트레스 감소 워크북의 공동 저자,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